도전님 훈시 신년사 종단소식 상제님의 발자취를 찾아서 청계탑 교리소개 답사기 특별기고 수기 대원종 포토에세이 독자코너 기자탐방 고사 한마디 금강산 이야기 아름다운 세시풍속 인물소개 종교산책 상생의 길 철학과의 만남 영화 속으로 이달의 책 & 십자말 맞추기 알립니다
영화 속으로 : 인생은 아름다워 Life Is Beautiful
“동화처럼 놀랍고 슬픈, 행복이 담긴 이야기”
인생은 아름다워 Life Is Beautiful
글 교무부
“진짜였어!”, 아이는 기쁨이 넘쳐 소리쳤다. 자그마한 아이의 앞으로 다가오는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장난감 탱크. 여린 아이의 들뜬 모습이 잊혀지지 않고, 아이의 삶과 꿈을 지켜주었던 아버지의 따뜻함이 가슴에서 식지 않을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는, 정말 ‘동화처럼 놀랍고 슬픈, 행복이 담긴 이야기’였다.
귀도는 냉혹하고 고달픈 수용소의 일상으로부터 조슈아의 꿈과 생명을 지켜주고자 한다. 그는 어린 아들에게, 그들은 지금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며 1,000점을 먼저 따는 사람이 1등상으로 진짜 탱크를 받게 된다고 말한다. 전쟁이 막바지에 다다를 무렵 수용소에서는 대학살이 시작된다. 귀도는 끝까지 아들을 지키기 위해 조슈아에게, ‘1,000점을 마저 채우려면 마지막 숨바꼭질 놀이에서 독일군에게 들키지만 않으면 된다’고 이야기한다. 조슈아는 아버지의 말을 그대로 믿고 하루 밤을 꼬박 궤짝에 숨어 날이 밝기만을 기다린다. 그 다음날, 고요함이 가득한 수용소의 광장에는 조슈아만이 홀로 서 있다. 1등상의 주인공이 누구일까 궁금하여 사방을 살피던 조슈아의 앞으로 거짓말처럼 탱크는 다가온다. ‘인생은 아름다워’는 1998년 당시 외국영화로서는 미국에서 사상 최대의 수입을 기록한 영화였다. 또한 흥미로운 사실 몇 가지가 있는데, 극중 부부인 귀도와 도라는 실제로도 부부라는 사실이며, 귀도의 수용소 복장 번호가 히틀러와 파시즘에 대한 풍자극에 나오는 찰리 채플린의 번호와 같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코미디의 유쾌함이 전반에 흐르고 있지만, 그 유쾌함이 한 인물의 거짓말 같은 희생의 대가라는 사실을 알 때 영화에 대한 관객의 태도는 사뭇 진지함으로 반전된다. 감독은 바로 이 부분에 연출의 포인트를 두고 있다. 귀도의 희생을 중심으로 유쾌함과 고통, 동화의 꿈과 현실의 비극이라는 두 요소가 영화 속에서 쉼 없이 대화한다. 고통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며, 비극적인 현실에서 동화의 꿈을 지켜나가는 데에는 사랑의 희생이 수반되어야한다. 그 속에서 웃음과 동화는 비로소 아련한 진실을 얻는다. 다소 과장된 듯한 코미디가 이 영화의 리얼리티를 약화시킬 수도 있었지만, 감독은 그와 같은 연출을 통해 영화를 마치 현실 같은 동화로 만들었다.
따뜻한 햇살을 머금고 있는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마음이 지칠 때나 잃어버린 동화가 그리울 때면 생각날 영화가 되어 줄 듯하다. 내 마음 속에 빛나는 영원한 햇빛과 같이.
|
Copyright (C) 2009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대순진리회 교무부 tel : 031-887-9301 mail : gyomubu@daesoon.org